최면의 활용

수면장애란 무엇인가?( SLEEP DISSTURBANCE)

최면전문가 2012. 7. 15. 23:50
728x90
반응형

수면장애( Sleep disturbance)란 무엇일까요?

- 잠을 자면서 보내는 시간이 우리 일생의 1/3을 차지할 정도로 수면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일입니다. 기본적으로 수면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렘 수면(Rem sleep) 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꿈과 관련이 있고 하룻밤 잠의 1/4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비 렘 수면(non-REM sleep)이라고 하며 앝고 깊은 단계로 나누어 지며 깊은 단계는 하룻밤 잠의 초기 3/4에 해당됩니다. 비 렘 수면은 주로 우리의 육체적인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단계라고 생각되어지고, 렘 수면은 기억을 포함한 지적인 일과 관련된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새벽이 가까울수록 렘 수면의 비율이 높아지며 이 때 꿈을 많이 꾸게 됩니다.

- 수면의 기능

1. 에너지 재충전 기능: 비 렘수면은 주로 신체 및 근육의 회복기능을 하며 렘 수면은 단백질 합성을 증가시켜 뇌의 소모된 기능을 회복시킵니다.

2. 생리적 기능: 낮 동안의 생존기능과 본능적 보존기능을 잘 할 수 있도록 준비, 조절, 연습하도록 합니다.

3. 기억의 학습 기능: 낮 동안 학습된 정보를 재정리하여 불필요한 것은 버리고 재학습 및 기억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4. 감정조절 기능: 불쾌하고 불안한 감정들이 꿈과 정보처리를 통해 정화되어 아침에는 상쾌한 기분을 갖도록 합니다.

- 수면장애의 분류

1. 이상 수면( 불면증, 과수면증, 수면각성주기장애)

2. 사건 수면( 몽유병, 야경증, 악몽)

3. 정신장애와 연관된 수면장애

4. 신체질환 및 약물중독과 관련된 수면 장애

- 수면장애의 치료

수면장애는 뇌기능 중 각성기능의 장애이므로 이를 잘 이해하고 있는 전문의가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장애 중 가장 흔한 불면증은 우울증등의 정신과 문제, 환경요소, 신체질환, 약물에 의한 경우등 원인에 맞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 건강한 수면을 위한 일반적인 방법

1. 규칙적인 수면: 일상생활의 활동량과 자신에게 적절한 수면량을 고려하여 정해진 시간에 자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납니다.

2. 낮잠 안 자기: 가능하면 낮잠을 피해야 하며 낮에 누워있는 시간을 줄입니다.

3. 카페인, 알콜 금지: 커피, 홍차, 콜라 등 카페인 함유 음료는 피해야 하며 불가피한 경우 커피는 아침에만 마시도록 합니다. 약간의 술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지속적인 음주는 정상적인 수면 주기를 파괴합니다.

4. 과식금지: 수면 전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나 반대로 배가 고파서 잠이 오지 않는다면 따뜻한 우유와 스낵류를 소량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5. 야간운동금지: 오전에 규칙적인 운동, 자기 직전에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강한자극회피: 저녁에는 외부적인 자극을 피해야 하며 TV시청보다는 라디오 청취나 독서가 도움이 됩니다.

7. 이완, 명상: 이완 및 명상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더운물 목욕: 자기 전에 20분 정도 더운 물로 목욕을 하며 체온을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출처- 성공으로 가는 자기 최면< http://cafe.daum.net/mindmove >

최근 불면증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잦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걱정거리 불안함이 머릿속에 남아 있다면 잠을 이루지 못하고 뒤척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면증에 시달리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것은 물론, 심하면 우울증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 나오는 방법대로 불면증을 극복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는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저는 최면을 공부하면서 불면증으로 상담을 받으러 오는 분들을 봤습니다. 최면상담 및 치료를 통해 좋아지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불면증으로 시달리는 분들은 최면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