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면에 관한 이야기

지쳐있는 나에게 필요한 치유

728x90
반응형

오늘날 현대인들 중 대다수는 번아웃증후군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혼자서 많은 양의 일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육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함은 물론 강한 체력까지 요구되기 때문에 건강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이 현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번아웃증후군은 이런 현대인들에게 육체적·정신적으로 기력을 쇠하게 해서 우울증이나 무기력증 등 심적으로 힘들게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국제 질병 표준분류 기준에서 만성적 직장 스트레스 질환으로 규정했습니다. 따라서 일을 하면서 적절하게 쉬어주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 _zachreiner_, 출처 Unsplash

이러한 번아웃증후군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중간에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쉴 때 햇빛을 2~30분 정도 쐬어주면 비타민D를 체내에 흡수할 수 있으며,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활동하는 동안에 반응해서 움직이기 때문에 밤에 숙면을 취하는 데 있어 도와줄 수 있습니다. 수면과 관련 있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생성을 도와주는 것이 햇빛이기 때문입니다.

 

또 일상에서 지쳐있는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은 반려동물이나 식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반려동물과 산책을 하거나 식물을 키우면서 개인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과 맛집을 다녀오거나 공연을 보는 등의 행동을 하는 것이 육체적·정신적으로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식사 역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 역시 잊어서는 안됩니다. 또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견과류나 유제품 등을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집에 두고 섭취하되, 담배나 술, 탄산음료, 카페인이 든 음식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자극이 되는 것은 물론, 우울감이나 무기력, 피로감 등이 더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thecosmicdesigner, 출처 Unsplash

한편 자신의 취미활동이나 야외활동 혹은 산책 등을 하게 되면 심신의 회복이나 피로 감소 등에 있어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일상생활의 활력소가 되어주고 기분전환을 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만일 도움이 필요하다면 상담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사는 내담자의 고민을 들어 피어줄 뿐만 아니라 심리적 안정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밖으로 나오기 꺼려지신다면 방문상담을 통해서 해결하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저는 상담사로서 이러한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