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면에 관한 이야기

대인관계에서 찾아오는 우울을 극복하는 방법

728x90
반응형

현대인들은 우울이나 불안에 취약한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물론 우울이나 불안에 취약한 이유는 다양하게 있지만 고립되어 있거나 상실감, 가족이나 타인에 대해 기대고 싶지만 그렇지 못해서 생기는 일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족 간이어도 남편이나 아내에게 존중을 받지 못하거나 사회적 관계가 약하거나 친밀함이 부족해지면 소원해질 수밖에 없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 심해지면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가족을 떠나보내야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상실감으로 우울한 기분이 오래갈 가능성이 높아서 이를 예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다시 일상생활을 무리 없이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benwhitephotography, 출처 Unsplash

또한 서로의 기대가 어긋나서 우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배우자를 선택할 때 처음에 생각했던 것과 결혼 후 너무 달라서 갈등이 심해지거나 충돌하는 경우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불화로 인해 자주 다투는 일도 생길 수 있는 만큼 본인부터 한발 물러서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한발 물러서야 상대방도 한발 물러날 수 있고 건강한 관계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우선 역할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어떻게 적응을 해야 할지 연구해야 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또 관계 기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를 분석하고 방법을 바꿔서 극복할 수 있어야 우울함을 느끼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인관계에서 생긴 우울을 과음이나 흡연, 과도한 카페인 섭취 등으로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됩니다. 이는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더 깊은 우울의 늪에 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해서 자신의 생활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는 식사를 함으로써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 역시 우울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bluespit, 출처 Unsplash

한편 자신의 취미활동이나 야외활동 혹은 산책 등을 하는 것 역시 우울증 예방 및 심신의 안정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일상생활의 활력소가 되어주고 기분전환을 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만일 도움이 필요하다면 상담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사는 내담자의 고민을 들어 피어줄 뿐만 아니라 심리적 안정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밖으로 나오기 꺼려지신다면 방문상담을 통해서 해결하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저는 상담사로서 이러한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