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면에 관한 이야기

성인의 트라우마 극복하는 법

반응형

직장인 A 씨는 물에 대한 공포가 심해서 여름에 바닷가나 계곡은 가지 않습니다. 도전하려고 해도 이유 없는 공포로 인해 번번이 좌절을 겪어야 했습니다.

 

트라우마는 위험한 상황을 겪고 나서 생기는 심리적 외상으로 나의 심리적, 신체적에 충격을 안겨주어 두려움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언제 어디서나 생길 수 있어서 늘 조심을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만일 트라우마라고 느꼈다면 도움을 받아서 극복해야 합니다.

 

트라우마는 누구나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이겨내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선 가족이나 친구 등에게 마음을 터놓고 얘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내가 편안함을 느끼는 대상이 가족이라면 가족하고 대화를 하면 되고 친구나 지인이 편하다고 생각이 든다면 그들하고 얘기하면서 나의 심리를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대화할 사람이 없다면 상담사를 찾는 것 역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실패에 대한 생각을 버리고 도전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운전하다가 사고가 났을 때 혹은 발표할 때의 두려움 등이 있다면 서서히 다시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시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에 성공할 생각을 하기보다는 여러 번 시도해서 성공을 하는 편이 나을 수 있습니다. 옆에서 핀잔을 주게 되면 오히려 위축이 되어 더 피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옆에서 관찰하는 것 역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나는 길에 강가가 있거나 모닥불이 피어 있다고 한다면 무서워하고 피하기보다는 옆에서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 영화나 드라마를 보듯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첫걸음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liammcgarry, 출처 Unsplash

한편 취미활동을 하거나 산책 혹은 야외활동 등을 하는 것 역시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심신의 안정은 물론, 일상생활의 활력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도움이 필요하다면 상담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사는 내담자의 고민을 들어 피어줄 뿐만 아니라 심리적 안정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밖으로 나오기 꺼려지신다면 방문상담을 통해서 해결하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저는 상담사로서 이러한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