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면에 관한 이야기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법

반응형

트라우마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겪는 심리적 외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물에 빠져 죽을뻔한 이후로 물 근처로 가지 않거나, 교통사건을 겪고 난 뒤 차에 대한 두려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트라우마는 무의식 속에 저장이 되어 유사한 상황에 직면했을 경우 말로는 설명하기 힘들지만 피하려는 경향이 강해서 이를 이겨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반복되는 일상을 지내다 보면 언젠가는 비슷한 상황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극복해서 더 나은 삶을 살면서 행복을 누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고를 겪고 나면 트라우마가 생길 수 있어서 조심해야 한다

© snapsbyclark, 출처 Unsplash

트라우마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스트레스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든 적게 받든 현대인들은 쉽게 노출되어 있는 환경에 지내고 있습니다. 여기에 트라우마까지 이중고를 겪게 된다면 무거운 마음으로 하루를 보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명상 등을 하면서 스트레스 관리를 하면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리 상담을 받는 것 역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상담을 받으면서 마음을 편안하게 유지함은 물론 심리적 안정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친구나 가족 등과 얘기하고 도움을 받고 균형 잡힌 식사를 잘 챙기는 것 역시 잊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행동을 하면 몸과 마음이 한결 가벼워질 수 있으며 오히려 더 건강해지는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자신만의 취미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rahadiansyah, 출처 Unsplash

취미활동을 하거나 산책 혹은 야외활동 등을 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심신의 안정은 물론, 일상생활의 활력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듣거나 글을 쓰면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다스리는 데 있어서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한편 만일 도움이 필요하다면 상담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사는 내담자의 고민을 들어 피어줄 뿐만 아니라 심리적 안정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밖으로 나오기 꺼려지신다면 방문상담을 통해서 해결하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저는 상담사로서 이러한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